우리 동네 출산 축하금 얼마? 2020년 출산장려금 확인하기

출산 축하금 또는 출산 장려금은 각 지자체별로 다른 기준과 금액을 지원합니다. 내가 사는 곳에서 아이를 낳으면 얼마를 지원하는지 알아보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방법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앙일보 복지토털

첫 번째 방법은 중앙일보 복지토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도, 구/군, 몇째 아이를 선택하면  우리동네 지자체 지원금, 시도지원금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출산축하금

예를들어 경남 김해도 한 번 해보면..

김해 출산축하금

둘째 아이를 출산하면 김해시에서 50만원을 주고, 경남도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군요.

경남 출산지원금

참고로 김해시는 첫째 50만원, 둘째 50만원, 셋째 100만원, 넷째 100만원, 다섯째 이상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신청조건도 나와있는데, 김해시에 주소지를 두고, 출생일 기준 부 또는 모가 3개월 거주해야 하네요.

신청방법도 나와있듯이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되고요. 양육수당이나 아동수당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선물

이외에도 출산 축하 선물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산 부산진구에서는 출산 선물로 체온계, 딸랑이세트, 목욕타올, 내의세트, 턱받이, 수면조끼, 아기담요 등을 지원하네요.

복지로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첫번째 방법으로 조회를 하면 가끔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이겠죠. 따라서 두번째 방법으로 조회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지로 출산장려금 검색

복지로 사이트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에 들어가서 [지역별 검색]으로 출산지원금을 확인하면 됩니다.

시도 > 시/군/구 > 유형에서 임신/출산을 선택한 후 출산지원금 내지 출산장려금으로 조회하면 됩니다. 지자체에 따라 명칭이 다르기 때문이죠. 아니면 그냥 [출산]으로 검색하면 출산과 관련된 모든 복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하면 시간은 다소 걸리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어 가급적 두번째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