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명절 선물을 빙자한 스미싱 사례

추석 연휴에 명절 선물을 택배로 보낸다는 점을 이용하여 사기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면 추석 선물을 보내 드린다는 문자를 보내는데, 문자에 출처가 분명하지않은 인터넷 주소(URL)이 있어 이 URL을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한 후 금융사기를 저지르는 것이죠.

링크를 클릭하면 어떤 일이?

사기문자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요. 한가위 선물을 보내드린다고 하거나 이벤트에 당첨되었으니 선물을 확인해 보라는 문자 등입니다. 중요한 건 해당 문자에는 반드시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인터넷 주소가 있다는 것이죠.

추석 선물 스미싱 문자

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되는데, 이 앱을 통해 각종 금융사기를 범하는 것이죠. 간단한 예로 해당 앱이 설치되면 내가 거는 전화가 범죄자에게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합니다.

이걸 범죄에 어떻게 사용하냐고요?

만약 내가 금융기관(은행 등)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거는데, 이 전화가 자동으로 범죄자에게 연결이 되어 마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건 것 처럼 응대하는 것이죠. 이후의 상황은 뻔하겠죠? 송금을 유도하는 등의 수법으로 전화를 건 사람의 돈을 가로채는 것이죠.

피해를 예방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인터넷 주소는 절대 클릭해서는 안되고, 알 수 없는 앱은 설치를 해선 안됩니다. 앱은 반드시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설치해야 합니다.